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치루, 항문주위농양

Home > 항문클리닉 > 치루, 항문주위농양

치루란

치루는 항문 안쪽에 구멍이 생겨서 이 곳을 통해 항문 바깥쪽 옆으로 샛길이 뚫려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샛길을 통해 진물이나 고름이 계속 나오거나 때로는 가스나 변이 새기도 하지요. 손으로 만져보면 항문 쪽을 향해 있는 딱딱한 줄기가 만져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렇지만 치루가 깊이 있는 경우엔 겉으로 아무런 표가 없기 때문에 진단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끔씩 항문이 뻐근해지며 몸살기가
생기는 경우엔 깊은 곳에 생긴 치루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01항문직장 패조직증의 진행

항문직장 패조직증의 진행의 01. 항문 음와염 (아무리 찾아도 원인질환이 없으면 원발성 가려움증) / 02. 항문직장농양(염증이 항문주변으로 뚫고 나오면서) / 03. 치루 의 이미지

02항문직장 농양의 종류

항문직장 농양의 종류의 점막하 농양, 좌골직장 농양, 항문거근 농양, 괄약 근간 농양, 항문 주위 농양의 이미지

03항문 주위농양 이란?

항문이나 직장 주위에 있는 고름 주머니로, 항문 주위에 심한 통증을 느끼게 하고 그 부위가 벌겋게 부어오르는 병입니다.

원인
01. 치루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농양의 고름이 터져서 나온 뒤에 농양이 형성되었던 항문선으로 피부까지 연결하는 터널이 남아있게 되어 생기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고름 같은 분비물이 계속 나오게 되며 농양을 완전히 치료해도 환자의 50%에서 치루가 생길 수 있습니다.

02. 항문주위 농양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항문 안쪽에 있는 항문선에 감염이 생기며, 이때 박테리아나 이물질이 항문선을 뚫고 조직으로 들어가 생깁니다.
장에 염증(예: 대장염 등)이 있는 경우에 감염되기가 더욱 쉽습니다.

03. 청결과 치루와의 상관 관계

진료 중 흔히 듣는 중에 “항문을 청결히 하는데 왜 치루가 생기지요?”라는 질문이 제일 흔할 것입니다.
그러나 항문 청결과 치루가 생기는 것과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한마디로 치루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치루는 항문 주위 농양 이라는 병에서 시작이 됩니다. 항문 주위에 고름이 일단 잡히게 되면 고름을 째내어도 70% 이상에서 치루로
발전이 됩니다. 치루로 발전되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결과를 기다려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분류

01괄약근과의 관계에 따른 분류

괄약근과의 관계에 따른 분류 : 01. 제1형 괄약근간 치루, 02. 제2형 경괄약근 치루, 03. 제3형 : 괄약근상 치루, 04. 제4형 : 괄약근외 치루 의 이미지

02가지치기에 따른 분류

가지치기에 따른 분류의 01. 제1형 : 괄약근간 치루, 02. 제2형 : 경괄약근 치루의 이미지

03생긴모양에 따른 분류

생긴모양에 따른 분류의 01. 다발성 치루, 02. 말굽형 치루, 03. 맹관성 치루의 이미지

증상
1. 농양이나 치루의 증상은 무엇입니까?

두 질병의 증상은 지속적인 통증으로 인해 때로는 부기가 동반되는데, 이는 대변보는 것과 반드시 연관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고름이 계속 나와 피부를 자극하여 생기는 항문 가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고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진단은 눈으로 보아서도 알 수 있으나, 직장항문 초음파 검사를 하면 더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2. 항문 주위 농양은 항상 치루가 되나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항문 주위 농양 중 약 70%에서 치루가 형성되며 개인차가 심하기 때문에 이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3. 항문 주위 농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농양은 수술을 통해서 치료하게 되는데, 피부에 구멍을 내서 감염된 고름주머니의 고름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항생제나 소염제는 증상을 약간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약물요법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술요법을 병행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4. 치루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루는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치루는 절대로 그냥 나을 수가 없다는 것이 첫째 이유입니다. 더군다나 시간이 가면 치료가 힘든 복잡 치루로 진행되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둘째 이유는 결핵 등이 동반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수술을 하여 확인을 해야 합니다. 셋째는 매우 드물지만 암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치루는 가능한 한 빨리 수술을 해야 합니다. 치루 수술은 농양 수술과 동시에 시행할 수도 있지만, 치루는 대부분 농양의 고름이 빠진 후 4-6주 후에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수개월에서 수년 후에 나타나기에 2단계로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진단 방법과 수술 방법 의 발달로 인해 1단계의 수술로 항문 주위 농양과 치루를 동시에 수술하는 것이 보편화된 방법입니다. 이러한 것이 꼭 대장항문 전문의와 상의하셔야 하는 이유 입니다. 치루 수술은 주로 항문 괄약근의 일부를 절개해서 터널을 열고, 직장안쪽과 바깥으로 구멍을 내어 치유될 수 있도록 고랑을 만드는 것입니다. 수술 후 보통 2-3일이면 퇴원할 수 있으며 퇴원 후 통원치료를 받습니다.

치루의 치료방법 : 촉진, 소식자 삽입, 경직장 초음파 검사의 이미지

05재발 가능성은?

치루는 수술을 해도 재발을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렇지만 재발은 대부분 복잡 치루에서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잡 치루가 되기 전에 빨리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단순 치루는 수술만 잘하면 재발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06수술을 받으면 변이 줄줄 샌다고 하던데요?

한마디로 이러한 결과가 예상되는 수술은 시행해서는 안됩니다. 치루 수술이 힘든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보통의 치루 수술은 항문을 조이는 괄약근을 부분적으로 잘라야 하기 때문에 수술을 할 때 상황을 잘 판단해야 합니다. 간혹 괄약근을 지나치게 많이 자르게 되면 변이 샐 수가 있으니까요. 복잡 치루를 수술할 때 상황을 잘 판단해야 합니다. 간혹 괄약근이 지나치게 많이 잘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잡 치루에서는 가능하면 괄약근을 자르지 않는 수술법을 택해야 합니다. 이런 수술은 항문 기능을 잘 유지할 수 있지만 대신 복잡하고 세밀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경험이 많은 의사의 숙련된 수술이 필요합니다.

07민간요법으로 수술을 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매스컴이나 책자 등이 환자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용하다” 거나 “무슨 무슨 비법” 이라고 선전되는 치료는 절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은 타임머신을 타고 조선시대로 돌아가서 치료를 받고 오는 것과 마찬가집니다. 치료 기간이 길고 재발이 많고 후유증이 많습니다. 치료를 받은 분들께 직접 확인해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치루 뿐만이 아니고 치핵 등 모든 항문질환에 다 해당되는말씀입니다.

01치루 절개술

치루 절개술의 이미지

02직장 점막편을 이용한 피복 방식

직장 점막편을 이용한 피복 방식의 이미지

03씨톤법

씨톤법의 이미지